"종합경제" 지식IN

고객관리관계인 CRM란..

TZIN 2015. 11. 19. 14:44

 

▦ 고객관계관리 의미의 CRM 에 대하여 알아보자 !


고객관계관리, CRM.

이는 기업측에서 고객들과 자신들의 관계를 관리코자 필요로 되는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지칭하는 말로, 현재 고객뿐 아니라 잠재고객들까지 이루는 정보자료의 정리와 분석으로 마케팅에 있어 고객 구매관련행동을 지수화 분석하고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 구현하는 경영기법이라 할 수 있다.


 

 

쉽게 말하여 기업들이 고객성향과 욕구, 패턴을 파악해 이를 충족하여 자사의 서비스나 상품의 촉진을 불러일으키고자 하는 것인데,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도록 하기 보단, 고객과 어떤 관계를 형성하는가,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는가 등에 대하여 주안을 두고 있는 것.

그리고 또한 잠재고객들도 생각한다지만 바탕은 신규고객의 창출보다 기존고객관리에 초첨두고 있으며 그들의 욕구구를 수용해 기업이 원하는 수익을 얻는 것이 1차적인 바탕이라 할 수 있겠다.

그외에 덧붙이자면 오프라인 상에서 CRM 외에도 온라인 상의 분석을 통한 eCRM 도 요즘 새로이 각광받고 잇는 기술이다.